2014년 그러니까 10여년전 DS1515+를 구입하고 지금까지 늘 함께 해왔다. 하지만 늘 불안했던것이 이녀석도 언젠가는 그 수명을 다할 것이라는 불안함이 가득했다.
시놀로지 볼륨충돌 이후 해결과정을 기록으로 남겨본다.
목요일 볼륨충돌이 일어나면 아래 3가지 시나리오가 있다.
볼륨 중 하나가 충돌 한 경우 어떻게해야합니까? - Synology 지식 센터
나는 시나리오 3: 데이터를 계속 읽을 수 있음의 경우이고 해결방법은 데이터 백업 > 볼륨 스토리지 풀 제거 > 메모리 테스트 > 새 스토리지 풀과 볼륨 작성 > 백업 데이터 복원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여기서 의문점이 생겼다.
첫째 이 볼륨의 homes 폴더 즉 사용자들의 데이터들은 어떻게 복원하나?
둘째 패키지들은 어떻게 복원하나?
셋째 이 볼륨의 Plex 자료들은 어떻게 복원하나?
기타 개인별 클라우드싱크는? 아~ 그리고 사용자들이 각자의 사진을 Photos앱으로 업로드 하고 있는데 그리고 도커는?
정말 상상만 해도 머리가 지끈 지끈하다 못해 절망스러웠다.
하.지.만. 이 또한 누군가는 겪었을 상황이고 누군가는 해결했을것이다. 구글링을 해봤다.
첫째 homes 폴더의 이동
가장 중요한 홈폴더의 이동은 다음 문서를 참조했다. How to migrate home and homes folder ??? | Synology Community
2017년 글인데 사용자의 마음이 내 마음을 똑 같이 반영하고 있고, 해결자의 댓글이 아주 명확하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대부분의 해결책에서 제어판에서 홈폴더를 다른 볼륨으로 이동하라 하지만 볼륨이 충돌난 상태에서는 이게 불가능하다. 즉, 우선 사용자의 폴더인 homes를 통채로 다른 볼륨으로 복사하고, 하드드스크를 제거하고 재부팅 한 후 제어판에서 홈서비스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홈폴더들이 만들어지고 이곳에 복사해둔 파일을 옮기면 된다.
혹시나 home 폴더내 CloudSync 항목이 있다면 자동으로 동기화되니 설정에서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음
둘째 패키지의 복원
이 부분은 크게 의미가 없다. 하드디스크를 제거하면 기존에 설치되어있던 패키지들이 자동으로 알아서 다른 볼륨에 설치가 된다. 그냥 기다리면 된다. 세팅값들이 기존 볼륨들을 참조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조금 귀챦을 뿐이다.
셋째 Plex자료의 복원
처음에는 충돌난 하드디스크를 버릴 생각이었는데 위 과정을 하는 도중 아주 중요한 데이터백업을 깜빡하고 놓쳤다. 즉 Plex가 참조하고 있는 Video폴더의 자료를 포기할 생각이었는데 이 곳에 Home Video 자료들을 생각하지 못했다. 수백개의 가족 영상들이 여기에 있었다.
즉 기존 하드디스크의 자료들을 어떻게 다시 복원하느냐의 문제가 생긴것이다. 하지만 이건 예전 시놀로지 사용이전 헤놀로지에서 경험했던 것이라 크게 당황스럽지는 않았다(사실 조금 쫄았다).
시놀로지를 종료하고 휴지통에 버릴뻔했던 하드디스크를 새로 삽입했다. 헤놀로지때와 마찬가지로 스토리지 풀에 볼륨이 있었고 점 다시 어셈블을 해주고 리부팅 하니 기존의 데이터와 공유폴더가 그대로 나타났다. 다만 시스템적을로 만들어지는 폴더들 music video 등은 music_1 video_1 으로 자동으로 변경되었다.
우선 빈 폴더인 video를 제거하려면 video station을 잠시 중단하고 video공유폴더 삭제 그리고 video_1폴더를 video로 이름을 변경하면 plex에서 설정변경 없이 그대로 기존 환경을 유지할 수 있었다.
앞으로 며칠간 더 구구절절한 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나 오늘은 여기까지...
추가) Docker의 경우 파일을 옮겨도 자동으로 실행되지는 않고 새로 컨테이서 설치후 세팅하면 기존 사용자데이터 등은 그대로 유지 됨
추가) Photos에 사진이 안보여서 인덱싱 중인가 생각했었는데, Photos에 접속해서 설정 > 공유장소 > 고유 활성화 해야 함, 그리고 https://url/photo 별칭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어판 > 로그인 포털 > 응용 프로그램 > Synology Photos 별칭 photo로 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