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얼마전 Raspberry Pi2, 1G + 아크릴케이스 + 방열판을 4만원대에 판매하기에 하나 구입해 보기로 했다.
이 글은 Raspberry Pi를 Plex 클라이언트로 사용하기 위한 글이며, 만약 Plex 서버나 계정이 없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막상 라즈베리가 도착하니 막막한게 한두가지가 아니었다.
- 주로 iOS를 쓰다보니 전원케이블을 구하기가 힘들었는데 다행이도 구형 휴대폰 충전기가 있었다.
- ts140에 사용하던 무선 USB키보드가 집에 하나 있어 다행이었다.
- Micro SD 카드가 없어 서랍을 뒤지니 4G짜리가 하나 나왔다.(2G면 충분하다)
- 하지만 내 모니터에 HDMI 단자가 없는건 오늘 처음 알았다. 결국 TV에 연결해서 설치했다.
일단 http://www.raspberrypi.org/ 를 방문하여 간단하게 raspbian을 설치해보고 작동 여부만 확인 후 본격적으로 라즈베리파이를 HTPC로 활용하기 위해 RasPlex를 설치 했다.
지금까지는 TV옆에 맥미니를 HTPC(Plex Home Theater)로 활용해서 NAS의 영상을 시청했다.
1.GetRasplex 설치
기특하게도 Win32Diskimager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전용 GetRasplex가 있어 편리했다.
http://www.rasplex.com/get-started/rasplex-installers.html 를 방문하면 GetRasplex를 구할 수 있다. 본인이 사용하는 OS에 맞는 GetRasplex를 다운 받으면 된다.
(1) Raspberry Pi2 선택
(2) Update links -> Download
(3) Write SD card 를 순서대로 클릭만 하면 끝이다.(시간이 좀 걸린다)
2. RasPlex 설치
Rasplex를 설치랄 것도 없다. 그저 micro SD카드를 꼽고 전원만 연결해서 부팅하면 설치는 끝이다. 일부 세팅이 있는데 지역, 시간대, 언어 등을 지정하면 된다. 기존 plex 사용자라면 문제될 것이 없어 보인다. Plex 서버에 접속은 http://plex.tv/pin 에 등록하면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USB 무선키보드, 마우스, 랜선, HDMI, 전원선은 모양보고 연결하면 된다. 전원은 TV의 USB단자에 연결해서 TV가 켜지면 라즈베리파이도 켜지고, TV를 끄면 라즈베리파이도 꺼진다.
전원, 랜선, HDMI를 제외한 나머지 선들은 세팅이 끝난후에는 사용할 일이 없다.
3. 라즈플렉스 성능
한마다로 이야기 하면 기대 이상이다. 기존의 맥미니가 했던 일을 라즈베리파이2가 그대로 버벅거림 없이 훌륭하게 해주었다.
http://www.rasplex.com/about/why-rasplex.html 의 데모 영상
Youtube의 RasPlex 0.5.1 on Raspberry Pi2 구동 영상
의외로 굉장히 부드럽게 잘 돌아간다.
4. TV 리모컨 조작
LG TV의 경우 Simple Link, 삼성TV의 경우 Anynet+로 HDMI CEC(Consumer Electronics Control)를 지원한다. TV리모컨 으로 조작도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매우 부드럽다.
LG TV의 SIMPLINK 메뉴
5. 맺으며
Plex 서버를 운영중인 분 중 TV옆 HTPC를 고려하고 있다면 라즈베리파이2를 고려해 봐도 좋을 것 같다. 그리고 혹시나 오해가 있을 수 있는 부분은 Raspberry Pi는 Server가 아니라 Client라는 것이다. 즉 별도의 Plex Media Server가 있거나, Server의 계정이 있을 경우에 활용 가능하다.(물론 Server로 세팅은 할 수 있지만 그 성능은 비참하다.)
자~ 이제 맥미니의 운명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