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일 머지]는 여러 사람의 이름, 주소 등이 들어 있는 데이터 파일과 내용문 파일을 결합시킴(merging)으로써, 이름이나 직책, 주소 부분 등만 다르고 나머지 내용이 같은 수십, 수백 통의 편지를 한꺼번에 만드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회원들에게 정기적으로 안내장 같은 것을 발송할 일이 있다면, 많은 양의 단순 반복 작업을 [메일 머지] 기능으로 대신할 수 있을 것입니다.
[메일 머지]를 하기 위해서는 "내용문 파일(form letter file)"과 "데이터 파일(data file)" 2개의 파일이 필요합니다.
따라 하기
1. 데이터 파일 만들기
새문서를 열고 아래와 같이 입력한 후 적당한 이름으로 저장합니다.(명단.hwp) 맨위의 3은 3개의 필드(이름, 학과, 장학금액수)이 있다는것을 선언한 것입니다.
3
홍길동
건축학부
300,000원
김하나
관광학부
200,000원
2. 내용문 파일 만들기.
새문서를 열고 [ 도구 > 메일 머지 > 메일 머지 표시달기 ] 를 실행합니다.
[ 한글/DBF ] 탭을 선택하여 각각의 번호를 적당한 위치에 삽입합니다.
예) {{2}} {{1}} 학생은 {{3}}의 장학금이 지원됨을 알려드립니다.
위의 예와 같이 완성되었으면 파일을 저장합니다.
3. 메일 머지 만들기
"데이터 파일"과 "내용문 파일"이 모두 열려 있는 상태에서 "내용문 파일"을 선택하여 [ 도구 > 메일 머지 - 메일 머지 만들기 ] 를 선택합니다.
자료 종류는 한글파일을 출력방향은 화면을 선택하고 [ 확인 ] 버튼을 누르면 그 결과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