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夏 - Project

대구신서지구 택지개발사업 경관형성계획 및 지구단위계획 수립(2005/06/20 - 2008/02/19)

by 민수아빠™ 2005. 6. 20.
◆ 대구신서지구 택지개발사업 경관형성계획 및 지구단위계획 수립

‘대구신서지구 택지개발사업 경관형성계획 및 지구단위계획 수립’은 대구광역시 동구 신서동 일대의 4,390㎡를 대상으로 한국토지공사에서 발주한 학술용역으로 택지개발지구 토지이용의 합리화와 도시의 기능, 미관을 증진시키며 양호한 도시환경을 확보하기 위해 기본계획을 구체화하여 토지이용, 도시기반시설, 건축물 등에 관한 계획을 일체적이고 종합적으로 수립하여 계획적 도시개발을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1. 개발구상, 2. 경관형성계획, 3. 지구단위계획의 세 가지 단계로 진행된다. ‘개발구상’에서는 연구대상지인 신서지구에 대한 인문환경 및 자연환경에 대한 현황조사 및 관련 조사연구 및 법규 등에 대한 검토를 토대로 개발목표 및 개념의 설정이 이루어지며, 이러한 목표와 개념에 따라 토지이용계획이 수립된다. 21세기 주거지 미래상을 선도하는 신도시 건설을 목표로 ‘사람과 사람이 조화되는 도시’, ‘사람과 자연이 조화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자족성, 복합성, 친환경, 정보교류를 개발개념으로 선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전략의 수립과 함께 토지이용계획을 작성하였다.

‘경관형성계획’은 작성된 토지이용계획을 바탕으로 3차원적인 도시형상의 디자인을 위해 부문별 경관계획 수립, 경관요소별 가이드라인 작성, 경관 시뮬레이션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경관계획을 위한 주요 주제들은 ‘장소성의 반영’, ‘국민임대주택 이미지 개선’, ‘사회계층의 통합’, ‘경관용적률을 적용한 스카이라인’, ‘생태적 경관 형성’등 이다.

마지막으로 ‘지구단위계획’은 작성된 토지이용계획과 경관형성계획의 실현을 위해 부문별 지구단위계획의 수립 및 작성, 특별계획구역에 대한 계획 수립, 스케치모델 작성으로 구성된다. 지구단위계획의 추진전략으로는 ‘휴먼스케일의 고려’, ‘랜드마크 형성’, ‘신환경 창출’, ‘자연환경 보존’등 이다.

본 연구는 국민임대주택단지 건설을 위한 택지개발사업으로 진행되었으나, 2005년 12월 사업대상지가 대구혁신도시 예정지로 선정됨에 따라 이를 수용한 계획변경단계가 진행 중이다.